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더하기

평균 68만 원 환급, 연말정산 절세 팁! (절세 방법, 절세 전략)

by 행복생활연구소 2022. 12. 12.
반응형

12월이 되면서 슬슬 연말정산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른바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 하지만 현명한 소비를 통해 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전략적으로 절세를 해야 최대한 많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연말정산 때마다 세금을 뱉어내는 사람이라면 내는 세금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12월은 송년회 등 여러 연말 모임으로 인해 소비가 많은 시기이니, 연말정산 절세 팁을 통해 절세 전략을 잘 펼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절세팁-절세방법-절세전략
연말정산-절세팁-절세방법-절세전략

 

연말정산 절세 팁, 방법, 전략

1. 마트보다는 재래시장과 전통시장,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 이용

연말인 지금 소득공제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시장(재래시장), 각종 문화 체험비, 대중교통 이용 등 소득공제율이 높은 추가 공제 항목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시-전통시장
예시-전통시장

 

소득공제율
연말정산-소득공제율

 

12월 현재 소득공제율의 경우 전통시장은 무려 40%로,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30%)과 신용카드(15%)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은 연말 동안에는 대형 마트보다는 전통시장에서의 소비를 늘리고, 대중교통을 보다 이용한다면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절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전통시장에서 고액을 쓰고 대중교통을 수십 번 이용한다고 해서 전부 공제를 받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공제한도는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의 경우 최대 300만 원, 7000만 원 초과의 경우 최대 250만 원이므로 이를 초과하는 소비에서는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2. 무주택 1인 가구는 주택청약과 월세 납부 공제 받기

1인 가구의 경우는 주택청약과 월세 납부에서 연말정산 절세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 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인 1인 가구 무주택자 근로자의 경우에는 주택청약통장 납입액에 대해 연 24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4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월세 거주자의 경우 최대 90만 원의 월세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이며 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 거주 및 무주택 세대주의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는 연 75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 공제가 가능하므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에 근무 중인 만 15~34세 청년의 경우에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세를 5년 간 최대 90% 감면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중소기업 근무 중인 만 31세 청년이 총 급여 3800만 원을 받으며 1년 간 월세 35만 원으로 거주하고 있다면, 월세 세액 공제로 63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고,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을 통해 150만 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월세와 해당 혜택을 통해 총 213만 원의 연말정산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3. 신용카드로 공제 기준을 먼저 채운 후, 체크카드로 공제 한도 채우기

세 번째 연말정산 공제 팁은 바로 카드 소득공제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입니다. 카드 사용 금액은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금액부터 세액 공제가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총급여가 연 5000만 원의 직장인의 경우 카드 사용 금액이 1250만 원을 써야만 그 이상의 금액에 대해서 세액 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절세방법
연말정산-절세방법

 

혹시 12월인 지금까지도 올해 카드 사용 금액이 총 급여의 25%가 넘지 않은 경우에는 먼저 신용카드를 통해 공제 기준을 빠르게 채운 다음, 그 이후부터는 세액 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인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공제 한도를 채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4. 연금 계좌 이용하기

현재 운용 가능한 여유 자금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저축계좌, IRP 등 퇴직연금계좌를 통해 공제 혜택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 계좌를 통해 연말정산 절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연 700만 원을 납입할 경우 최대 115만 5천 원까지 세액 환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총 급여액과 세액 공제 대상, 납입 한도에 따라 아래 표와 같이 세액공제율이 상이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연금계좌-세액공제
연말정산-연금계좌-세액공제

아직 연금 계좌가 없지만 연금 계좌를 통해 세액 공제 혜택을 받고 싶은 경우, 지금 계좌 개설을 통해 한 번에 700만 원 전액을 저축하여도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연금계좌에 넣은 금액은 만 55세 이후에 연금 방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중도 인출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니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5. 맞벌이 가정의 경우 고소득자에게 사용 금액 몰아주기

맞벌이 부부 가정의 경우, 소득이 더 많은 쪽에게 사용 금액을 몰아주는 것이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란 말 그대로 소득이 많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누진세율 구조이기 때문에, 고소득자 소유의 카드를 사용하여 공제 한도를 먼저 채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고소득자에게 사용 금액을 몰아주는 것이 답은 아닙니다. 의료비 지출이 많은 가정의 경우에는 오히려 총급여액이 적은 쪽으로 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의료비 세액 공제는 총급여의 3%를 초과하여 소비한 금액에 대해 적용을 받는데, 총급여액이 적을수록 이 3%를 초과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국세청홈택스
국세청-홈택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연말정산 시즌인 요즘, 연말정산 절세 팁과 절세 방법 그리고 절세 전략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절세 팁부터 알기 전에 연말정산 미리 보기 방법과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부터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래 연말정산 미리보기 및 연말정산 환급 예상 금액 조회 방법을 먼저 숙지하시면, 보다 완벽하게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2.12.11 - [생활 지식 더하기] - 평균 68만원 환급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확인 방법

 

평균 68만원 환급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확인 방법

슬슬 연말이면 13월의 월급이라는 우스갯소리로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옵니다. 국세청에서는 10월 27일부터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하는데요.

happyhealth.kr

2022.12.02 - [경제 지식 더하기] - 2023년 시행 금융투자소득세, 세금 폭탄 맞는다?

 

2023년 시행 금융투자소득세, 세금 폭탄 맞는다?

금융투자소득세란? 금융투자소득세, 이른바 '금투세'라고 불리는 금융투자소득세는 채권, 주식, 펀드, 파생 상품 등에서 일정 금액이 넘는 소득에 대해 전면 과세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회사에

happyhealth.kr

2022.12.05 - [경제 지식 더하기] - 2023년 바뀌는 실업급여 총정리 (최대금액, 계산 방법, 지급 기간)

 

2023년 바뀌는 실업급여 총정리 (최대금액, 계산 방법, 지급 기간)

실업급여 실업급여란 고용 보험 제도의 일환으로 직장을 잃은 실업자의 생활 안정과 함께 원활한 구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동안 지급되는 급여를 뜻합니다. 얼마 전 고용보험법이 개

happyhealt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