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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를 이해할 수 있는 10가지 (자폐 특징, 행동 특성)

by 행복생활연구소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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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기존에도 우리가 대개 알고 있는 장애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다 2022년 방영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다시 한번 알게 되었고 널리 알려지게 된 장애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스펙트럼'이라는 단어가 붙었듯이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른 점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단편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것이기도 하고, 그렇기 때문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 자체가 두렵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폐 그 자체는 두려운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무지에서 오는 막연한 두려움은 잠시 내려놓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를 이해할 수 있는 10가지를 함께 살펴보며 자폐에 대해 한 걸음 가까워지도록 하겠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4가지 범주

자폐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만 간단하게나마 이해하고자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무수히 다양한 특징들을 크게 네 가지 범주로 요약합니다. 감각 처리의 어려움, 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적 사고 및 교류 기술의 결핍, 전인적 존재와 자존감의 문제 이렇게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감각 처리의 어려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주변에서 불쾌한 느낌이나 화들짝 놀랄 일들이 마치 폭격기가 폭탄을 수없이 날리듯 쏟아지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비장애인의 두뇌는 수천 가지에 달하는 복잡한 감각 정보(예를 들어 주변의 새 소리, 차 경적 소리와 여러 식당들의 섞인 음식 냄새, 사방에서 반짝이는 네온사인 등)를 동시에 걸러낼 수 있지만, 자페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어린이의 두뇌에는 그럴 능력이 없습니다. 고통스러워하는 소리를 계속 낸다든가 짜증을 내고, 스스로를 때리거나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우리 주변 사방군데에서 엄청나게 쏟아지는 소리, 냄새, 빛 등에 하루 종일 갇혀있다면 어떨지 상상하면 비슷할 수 있습니다.

 

2. 의사소통의 어려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없을 때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의사소통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게다가 학습으로 성장하지도 못합니다. 그 결과는 필연적으로 분노와 좌절이 동반되기 마련인데요. 따라서 자폐 스펙트럼 어린이는 말이나 그림, 또는 아이의 특성에 맞는 특수 보조기법 등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를 표현하는 수단이 있어야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사회적 사고 및 교류 기술의 결핍

사회적 사고, 그리고 사회적으로 교류하는 기술이 없으면 갈수록 심각하게 스스로 고립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교류 기술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상대를 이해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전인적 존재인 아이와 자존감

인간은 모두 전인적 존재이기 때문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 또한 전인적 존재로서 온전히 존중되어야 합니다. 물론 자폐아가 더 넓은 세상에서 사회적으로 어울려 생활할 수 있으려면 주변 사람들과 부모의 노력과 인내가 너무나 필요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억지로 지우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인정하고 자폐 어린이를 전인적 존재로서 존중하며 그 아이의 자존감 또한 충분히 채워주어야 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를 이해할 수 있는 10가지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 또한 '어린이'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장애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개성 중 한 부분일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자폐아를 판단하고 규정 지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저마다 자기 생각과 감정, 그리고 재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는 상대방을 바라볼 때 단 하나의 개성만을 보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개성이나 특징 한 가지가 우리 모두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도 마찬가지로 '어린이'입니다. 아직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능력을 갖추게 될지 모르는 것입니다. 이 아이를 단순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라는 틀 하나로 가두어 둔다면, 이 어린이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의 감각은 무척 예민합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느끼는 수많은 감각 정보들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에게는 엄청난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감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일상의 자극들을 견디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어떨 때는 모든 자극으로부터 자유로운 듯하면서도 어떨 때는 흥분해서 폭발하며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행동들은 주변의 자극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일 수 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청각이 굉장히 예민하여 주변의 많은 소음이 괴롭히곤 합니다. 게다가 여러 불빛들과 냄새들이 뒤섞이면 더욱 견디기 힘들어집니다. 자폐아는 시각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쉽게 눈이 피로해지며, 불빛이 여기저기 반사되어 모든 것이 일그러져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뒤죽박죽 섞인 감각 정보들 때문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필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없고, 눈을 어지럽히는 모든 자극들이 평형감각과 외부의 자극을 수용하는 감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폐아는 자신의 몸이 어디에 있는지조차 분간하기 힘든 감각 과잉이 됩니다.

 

3. '하지 않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은 다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일부러 듣지 않는 게 아닙니다. 단지 그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폐아에게 이야기를 할 때에는 다가가서 알기 쉽게 말해야 합니다.

 

자폐 어린이가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들을 때, 쉽게 이해하는 때는 저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그 아이의 특성과 함께,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해야 의사가 전달되는지 파악하고 그 방법에 따라 차분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구체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말을 그대로 해석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속담이나 관용어, 문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중의적 표현, 함축적 표현, 비유, 넌지시 하는 말이나 비꼬는 말 등을 들어도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에게 의사를 전달할 때에는 이런 간접적 표현이 아닌,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으로 설명하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의사소통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스스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에 대한 의사 표현을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배가 고파 짜증 나거나, 실망하거나, 깜짝 놀랐거나, 당황하는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자폐 어린이의 몸짓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의사소통이 힘드니 몸짓이나 소리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굉장히 유창하게 말을 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치 교수나 배우가 하는 말처럼 들릴 때도 있습니다. 이는 책에서 읽었거나 동영상으로 접했던 경우,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서 들은 말을 외워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 유창한 말들로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우리는 '반향어'라고 부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이 반향어들의 문맥이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의 말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야 하는 어려움을 이 반향어가 덜어주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테스트
자폐스펙트럼장애테스트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6. 이미지, 시각에 의존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에게 어떤 것을 가르치려면,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그것에 대한 모습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보여주면 더욱 효과가 있는데요, 학습하기 훨씬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계속 친구를 만지는 경우, 친구를 만질 때 친구가 슬퍼하는 모습과 친구를 만지지 않았을 때 좋아하는 모습 등 이미지로 한눈에 알 수 있는 그림 등을 자주 보여주면 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7. 할 수 없는 것보단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가져줍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가 할 수 없는 행동보다는, 할 수 있는 당장의 행동들을 더 눈여겨보고 격려해줘야 합니다.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비장애인이 사용하는 단 하나의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8. 친구를 사귈 수 있게 해줍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는 아이들에게 다가가 말을 걸고 놀이에 끼어드는 방법을 모릅니다. 자폐 어린이는 시작과 끝이 확실하게 정해진 놀이 같은 경우에는 최선을 다해 참여하기도 합니다.

 

자폐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의 표정이나 몸짓으로 하는 비언어적 표현, 그리고 감정을 잘 읽을 줄 모릅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당황스럽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슬픈 상황에서 갑자기 웃음을 터뜨리기도 하는데, 이는 정말 재미있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친구를 사귀게 해주고, 그 사이에서 조금씩이나 이해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분노발작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가 분노 발작을 일으킬 때 이 어린이는 굉장히 고통스럽고 무섭습니다. 모르는 사람들이 볼 땐 자폐 어린이가 쉽게 짜증을 내고 매우 폭력적인 장애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경우에는 너무 과도한 자극이 감각을 건드려서 이른바 '트리거'가 눌렸거나, 그동안 쌓인 긴장이 한계를 넘었을 때입니다.

 

분노발작을분노 발작을 일으키는 원인, 즉 '트리거'가 무엇인지 알아낸다면 이 분노 발작을 사전에 조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분노 발작이 있을 때를 기록하며 그때의 시간과 환경, 어떤 사람들이 있고 어떤 행동들을 하고 있는지 등을 기록해두면 어떠한 행동 유형일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10. 무조건 사랑합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에게 '이렇게만 해준다면', '왜 저걸 하지 못할까?'라는 생각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장애인조차 부모의 기대에 그대로 따르지 못하듯이 자폐 어린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자폐 어린이들은 스스로 자폐를 선택한 것 또한 아니라는 것입니다.

 

자폐를 무능력이 아니라 또 다른 능력인 것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폐 어린이는 다른 사람과 눈을 맞춘다거나 대화를 나누는 데에 굉장히 서툴기는 하나, 거짓말을 하고 속임수나 반칙을 쓰며 다른 사람을 뒷담화하는 둥 평가를 하지도 않습니다. 그 자체로 선한 존재인 것입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어린이가 훗날 어떻게 성장하게 될지는 그 누구도 잘 모릅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폐 어린이가 자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꾸준히 인내를 가지고 이끌어준다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어린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존재보다 더욱 훌륭한 존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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